재테크

외화통장 만들기(엔화통장, 달러통장)

한림77 2025. 2. 3. 05:46
반응형

외화통장 만들기(엔화통장, 달러통장)

2023 11월에 엔화 통장을 만들었습니다. 2020년에 달러 통장을 만들어서 수익률을 6개월 단기간에 3%정도 했던 경험이 있었습니다.

참고로 달러 통장이나 엔화통장은 각각 계좌별로 개설을 해야 합니다.

외화통장의 개념,만드는 방법, 장점 그리고 현재 상황에서 어떤 외화에 투자하면 좋을 것인지 제 경험을 바탕으로 말씀드립니다.

 

-      외화통장이란

외화통장이란 해외 통화를 통해 예금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통장으로 보시면 되는데요, 원화를 달러나 유로화, 위안화 등 외화 환전하는 것입니다.

이를테면, 해당 국가에 예금해서 국내 경기가 좋지 않을 때 화폐의 가치가 높은 곳에서 환율 차이로 수익을 노리는 것으로 외화통장, 외화 정기예금 등으로 다양하게 불리나 같은 의미입니다

 

-      달러, 외화 통장 만드는 방법

달러나 외화통장을 개설 방법은 일반은행에서 예금/적금의 경우와 비슷하게 집에서 인터넷과 온라인 앱을 통해서 간편하게 개설이 가능합니다.

 

- 외화 통장 장점

1. 환차익에 따른 수익

외화 통장을 개설하는 가장 큰 목적은 원-달러(엔화 등_ 환율이 내려갈 때 외화 통장에 달러를 예금하여 환차익을 얻는 것입니다. 특히 국내 증시와 달러의 가치가 상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, 달러가 약세일 때 투자금의 일부를 외화 예금에 예치하면 국내 증시 하락기의 훌륭한 리스크 방어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. 이처럼 환차익이 목표인 경우에는 정기 외화 예금 보다 언제든 입출금이 가능한 수시 입출금 외화 통장을 개설하는 것이 좋습니다.

2. 절세 효과

외화 예금으로 환차익을 얻는 것도 좋지만, 더 좋은 것은 환차익이 비과세라는 점입니다. 환율이 올라 통장에 넣어둔 달러의 가치가 올라 환차익을 얻게 되더라도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어 같은 수익률이어도 더 큰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. 또한 금융소득 연 2천만 원 이상 시 부과되는 금융소득종합과세도 적용되지 않습니다. 다만, 이자 수익에 대해서는 원화 통장과 동일하게 15.4% 세금을 내야 합니다.

3. 예금자 보호법 적용

외화 예금은 은행의 예적금 상품 중 하나이기 때문에 예금자보호법에 따라서 5천만 원의 원리금에 대해 예금자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저는 현재 외환 시장 상황에서는 엔화통장을 만들어 투자는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
 

저의 경우 2023 11월에  엔화통장을 만들었는데 그 당시 엔화는 약 850~900엔정도를 등락했습니다.

저의 경우아래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  점차적으로 약 600만원 넘게 투자를 했습니다.

 

 

 

이후에 3개월 뒤에  엔화가 940원까지 급등해서 일부 금액을 환전해서 약간을 수익을 얻었습니다.

이후에 현재까지 미국 대선영향 등으로 엔화는 등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.

현 시점기준으로 엔화는 약 940원이며 수익률로 환산하면 약 8.3%으로 수익율을

기록하게 있습니다.

저의 목표금액은  1,000원을 기준으로 기다렸는데 5월 정도에 현재 렌터카인 제네시스를 인수해야 해서 아마도 그 때쯤 엔화통장 금액을 찾을 것으로 예상됩니다.

 

이처럼 아직까지도 엔화 통장은 목표가를 1,000원으로만 잡아도 약 6% 이상으로

수익률이 발생하면서 비과세에 혜택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.

 

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장기적으로 회화통장을 들고 있기 보다는 환율이 급등하면 조금씩 환전을 하면서 수익을 챙기는 방법을 선택하라는 조언이 많습니다.

,  일정한 금액의 수익을 보면서 환율이 하락하면 여유 자금으로 투자를 하는 방식을 권장하는 것입니다.

저는 두번의 회화통장 투자를 통해서 성공적으로 마무리되고 있습니다.

향후에는 10년이내에 이런 기회가 온다면 저는 조금 더 많은 금액을 투자해서 단기적으로 수익을 달성하는 방법을 고려할 것입니다.

잇님들도  적은 금액이라도 한번 투자하면서 현재 적금금리가 낮아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수익을 보완하는데 이 방법을 사용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.~

반응형